항생제는 인체에 침입한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아이에게 항생제를 먹이는것에 걱정과 우려를 타나내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항생제사용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생제 사용해야 하는 이유
많은 부모들이 어린아기에게 항생제 사용하는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항생제가 가져올 부작용 (항생제 사용으로 인해 아이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 내성 등)을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꼭 먹여야 할떄 항생제를 제대로 안먹이면 몇십년 뒤에 심장과 공팥에 치명적이 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병들은 항생제를 하루 이틀만 먹여도 증상이 사라지고 아이가 멀쩡해보여 함부로 약을 끊는 경우도 있는데 곤란합니다.
물론 아무 때나 항생제를 사용하면 해당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항생제를 사용하지 못해서 질병이 심해진다면 아이가 힘들거나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에는 종류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 질병을 진단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약물이 다르게 사용합니다. 어린 아이들경우에는 항생제는 감염에 대한 치료의 목적과 단기 예방적 목적으로 투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로감염 등 아이에게 세균 감염에 의한 신손상을 막기 위해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 항생제는 중이염, 요로감염 등 세균 감염의 치료 목적으로 쓰입니다. 이때 아이가 더 이상 몸이 아프지 않더라도 항생제 복용을 임의로 중단할 경우 세균감염을 제대로 막지 못하고병이 낫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끝까지 다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가장 대표적인 항생제의 부작용은 설사증상입니다. 항생제는 말 그대로 세균을 죽이는 약으로, 정상적으로 장에 존재하면서 이로운 역할을 하는 유익균까지 동시에 죽이기 때문에 설사가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에게 얘기해서 다른 종류의 항생제로 바꾸거나 항생제는 그대로 먹이면서 지사제나 정장제를 같이 복용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로 인한 설사는 거의 대부분 항생제를 중단하면 호전되고 정장제를 같이 복용하면 빈도가 줄어듭니다. 항생제 처방을 받게 될 경우아이가 과거에 항생제로 인한설사 등의 부작용 경험이 있었다면 의사, 약사에게 꼭 알려야 합니다. 아이가 항생제를 복용한 뒤에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증상으로는 평소보다 잦은 설사외에도 혈변, 구토, 발진,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아이의 치료 목적으로 항생제를 처방받았을 경우엔 수분 섭취와 유산균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생제는 세균 감염을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내성이 생기는 경우는 드뭅니다. 혹시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까 봐항생제 처방을 꺼려 하는 분들도 많지만 항생제는 성장이나 아이의 발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해도 안심하셔도 됩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치료를 적절히 하지 않는 것이더 위험하기 때문에 아이가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엔 의사, 약사와 상의 후바르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항생제 복용?
감기는 바이러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항생제는 아무런 도움이 안될뿐아니라 오히려 우리 몸에 나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바이러스성 감염이 아니라 세균성 감염일 떄만 사용합니다. 따라서 아기가 목감기나 열감기에 걸린거 같다고 의사의 진찰 없이 함부로 예전에 타둔 항생제나 종합감기약을 먹여서 치료하는 것은 주의해야합니다.
많은 부모들은 약을 안 먹이는 것이 면역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플때 약을 안 먹이면 면역성이 생기기보다 아기만 더 고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소아과 의사가 사용하는 약은 부모님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안전한 편입니다. 병이 오래간다면 그리고 그 병의 치료에 약이 꼭 필요하다면 당연히 오랫동안이라도 약을 먹여야 합니다.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항생제를 사용한다고 감기가 빨리 낫거나 좋아지지 않습니다. 호흡기에는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는 좋은 세균들이 있어 여러가지 잡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항생제를 함부로 사용하면 이런 좋은 균들이 모조리 죽어서 병에 걸리기 쉬울 뿐만 아니라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바이러스성 질환에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지만 세균에 의한 질환일 때는 반드시 항생제를 사용해야합니다.
하지만 항생제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서 잘 사용하면 병 치료에 굉장한 도움을 주지만 남용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내성만 증가시키므로 매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