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독성물질 등에 의해 입안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인 구내염은 1-3세 아이들에게 잘 나타나는데 신생아가 걸리는 경우는 아기가 잘 먹지 못해 영양상태가 불량해 괴저성 구내염이 생기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는 드뭅니다. 돌이전의 아기의 입안에서 염증이 발견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구내염의 종류와 증상 그리고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의 종류
구내염의 종류는 카타르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 등 다양하지만 어린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구내염은 헤르페스 구내염이 대부분입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전염성이 강해 구내염에 걸린 아이와 접촉하거나 공기를 통해서도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엄마가 집에서 주의를 해도 외부에서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 잠복기는 4-6일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아이가 열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영양상태가 나쁠 때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 특히 잘 생깁니다. 아이가 밥은 물론 물을 마시는 걸 힘들어하거나 축 처져있다면 입안에 염증이 생겼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에서 입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평소와 달리 침을 많이 흘릴 때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구내염에 감염되면 38-39도 고열이 2~4일 정도 지속되고 입안의 점막과 목구멍, 잇몸, 혀 등이 빨갛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입술 안쪽과 혀에 흰 반점도 생겨 음식도 잘 못 삼키게됩니다. 빨갛게 부어오른 잇몸을 건드리면 피가 나며 심한 입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해당 증상은 어린아이일수록 증상이 더욱 심하게 발생합니다.
아이들이 잘 걸리는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잘 먹이고 푹 쉬게 해주면 보통 1주일에서 10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완치됩니다. 항생제를 사용해도 별 소용이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처방 받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반면 해열제는 진통제로 열을 내리거나 목이 아파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목이 아파 음식을 잘 먹지 못해 탈수 증세를 보인다면 소아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방안
찬 음식은 아이들에게 좋지 못하지만 구내염에 걸린 아이들은 입안에 열감을 느끼기 때문에 아이가 음식을 잘 먹지 못할때는 차가운 우유나 아이스크림 카스텔라처럼 시원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서 열이 계속 날 경우에는 탈수증상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물을 자주 먹여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찬물을 마시면 입안의 열감도 감소해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은 특히 다른 친구들에게도 전염되기 쉬운 질병이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다 나을 때까지는 아이를 집에서 돌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은 전염되기 쉽기 때문에 아이의 입이나 얼굴을 닦은 수건은 따로 관리하고 그릇이나 수저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