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아이나 어른들이 쉽게 걸리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환절기에 많이 걸리지만 요즘에는 계절에 상과 없이 건강한 아이라고 1년에 7~8번 정도는 감기에 걸리곤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기 바이러스로 인해 걸린다고 하나 아이들은 항상 감기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때 컨디션이 좋을 때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별 상관없지만 몸이 약해져 있을 때는 어김없이 감기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어린 영유아들이 감기에 걸리게 되면 보통 2~3일 정도 열이 오른 후 맑은 콧물이 나면서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후 맑은 콧물은 누렇고 진득한 콧물로 바뀌게 되면서 가래가 섞인 기침을 하게 되는데 해당 증상이 1주일 정도 진행 뒤에 감기가 떨어집니다. 심하게 걸린 아이들은 고열이 나고 심한 경우에는 경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구토나 설사 등 바이러스 성 장염의 증상도 동반됩니다.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의 발열중추에서 외부로부터 들어온 바이러스 요인들과 싸울 면역세포를 늘리기 위해 열을 냅니다. 열이 오른다는 것은 몸 안으로 들어온 나쁜 기운이나 균과 열심히 싸우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감기의 증상
1. 코감기 : 코감기에 걸리면 처음에는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고 이후 누런 콧물로 진행되면서 코가 막히거나 재채기를 하며 약간의 미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은 체질적으로 호흡기가 예민하거나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코감기는 건조한 곳에 있으면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항상 습도에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가 막혀 있을 때는 엄마가 한쪽 코를 막아주고 번갈아 가면서 풀어야 중이염에 안 걸릴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 답답해하는 경우에는 젖은 수건 또는 빨래를 널거나 가습기를 틀어 습도 조절에 힘을 써야 됩니다. 공기가 건조할 경우 코카 말라 점막을 자극해 더 악화됩니다. 아이가 코가 막힌 경우에는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 살짝 덮어주면 일시적이지만 숨쉬기가 편해집니다. 코감기에 걸렸을 땐 아이에게 약간 높은 베개를 베는 것이 호흡을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2. 열감기: 감기에 걸린 경우 잘 놀던 아이들은 갑자기 활동이 줄어들면서 입맛이 사라지며 열이 올라갑니다. 이때는 시간마다 아이의 열을 체크하고 살 편 본 뒤 수분섭취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이 나는 경우에는 체내 수분을 빼앗기므로 생수나 보리차를 수시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보리차는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열이 오르기 시작하면 오한이 들면서 춥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너무 두꺼운 이불을 덮어주면 오히려 열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옷을 벗긴 후 얇고 통풍이 잘되는 이불을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오를 때는 미지근한 물로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아이의 몸에 물기가 남아있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기침감기: 감기에 걸리면 아이들은 기침을 자주 합니다. 기침감기일 경우에는 감기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급성 기침이 대부분인데 보통 2주 안에 해당 증상이 사라집니다. 기침이 심할 때는 목과 가슴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이 너무 심해 잠을 설친다면 윗몸이 살짝 들리도록 이불에 경사를 만들어 눕히면 도움이 됩니다. 커다란 수건을 둥글게 말아 이불 및에 넣어주면 쉽게 경사가 만들어집니다. 아이가 심하게 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눕히기보다는 상체를 세워 안아주는 것이 숨을 쉬기 편합니다.
4. 목감기: 날씨가 건조하거나 일교차가 심할 때 또는 아이가 입을 벌리고 자고 나면 목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목 감기에 걸릴 경우에는 목소리가 쉬고 칼칼해지면서 침이나 물도 삼키기 힘들어집니다. 아픈 것을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음식을 먹을 때 심하게 보채며 울기도 하는데 이것으로 목감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목감기에 걸리면 목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 건조하면 아이가 더 아파하기 때문에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조절해 주고 따뜻한 물을 조금씩 나눠 먹이는 것이 도움 됩니다. 이때 찬것을 먹일 경우 기침과 콧물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음식도 따뜻한 것을 먹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입이 말라 힘들어하는 경우에는 수건에 따뜻한 물을 묻혀 입안을 닦아주면 도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