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여성들이 본인의 월경주기를 잘 기억을 못하고 배란일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부부라면 여성의 월경주기에 따라 배란일을 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월경주기
월셩은 주기적으로 분비된 호르몬에 의해 자궁내막이 증식하고 배아의 착상을 준비하다가 임신이 안되는 경우 저절로 탈락하는 증상입니다. 월경주기는 월경 시작 첫날부터 다음 월경 전날까지를 말하는데 보통은 21일~ 35일 간격을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월경주기의 평균값을 살펴보면 28일이지만 월경주기가 28일인 경우는 15%로 낮습니다. 여성의 80$이상은 월경주기가 24~35일로 월경주기가 규칙적인 여성들도 몸상태 컨디션에 따라서 불규칙한 경우도 많습니다.
월경주기는 크기 2부분으로 분류되는데 월경이 시작되는 날부터 배란전까지 기간을 난포기 혹은 여포기라고 합니다. 배란이후부터 다음 월경 전까지는 황체기라고 합니다. 황체기는 14일 정도로 고정되어 있어 월경주기가 길거나 짧은 것은 보통 난포기의 날수에 따라 정해집니다.
난포기는 월경시작일에서 배란 전까지의 기간으로 대략 10~14일 정도로 월경 초기에 여려개의 난포가 자라다가 1개의 난포가 자라는 시기로 개인차가 있어 난포기에 따라 월경주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우성난포가 자라면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데 이에 따라 자궁내막이 증식해서 두꺼워지기 시작합니다.
황체기는 배란후부터 다음 월경 시작일까지이며 평균 14일 정도로 기간이 일정합니다. 우성난포는 배란 후에 황체를 형성하며 황체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임신이 되지 않을경우 황체가 급속히 퇴화하고 프로게스테론이 감소됨에 따라 자궁내막이 탈락하면서 월경이 시작됩니다. 임신이 되면 배아의 영양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황체를 자극하여 프로게스테론을 계속 분비하게 됩니다.
무배란과 과배란
정상 월경은 1개의 난포가 배란되어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호르몬의 불균형, 난소의 기능 상실 등의 영향으로 배란이 일어나지 않아 월경이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무배란이라고 합니다. 무배란의 경우 자연임신이 힘들기 때문에 월경주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의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 과정에서 임신확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난포들이 자라게 하는 것을 과배란이라고 하는데 자연임신이 어려워 보조 생식술의 도움을 받는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시술들은 과배란을 유도합니다. 많은 난포를 성장시켜 임신 확률을 높이기 위해 배란 촉진제를 이용하는데 난포 하나 이상인 상태로 수정이 이루어져 쌍둥이 임신 확률이 높습니다.
배란일계산하기
자연임신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란일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월경주기 : 월경주기가 규칙적인 경우에는 자신의 월경주기에서 12일을 뺀 수에 다음 월경 시작일을 더하면 됩니다. 월경주기가 30일이면 12를 뺀 16일째 날이 다음 배란 예정일이 됩니다. 월경시작일이 3월 3일이라면 16일째날인 3월 18일이 배란 예정일이되며 가장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인 배란 예정일의 3일 전부터 2일 후까지 5~6일간 36-48시간 간격으로 잠자리를 하면 임신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기초체온 측정법 : 기초체온이란 3~4시간 이상 숙면 후 아침에 활동하기 전 재는 체온을 말합니다. 기초체온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누워서 측정해야 하는데 월경주기에 따라서 기초체온 또한 변하게 됩니다. 월경 후부터 배란 전에는 저온을 유지하며 배란이 되는 날에는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기초체온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후 프로게스테론의 생산이 중단되면서 체온이 떨어지면 보통은 1~2일 이후에 월경이 시작됩니다. 황체기 이후에도 체온이 고온이 유지되는 경우에는 임신일 가능성이 큽니다.
- 배란일 진단키트 : 배인일 진단키트는 임신 진단 테스트기처럼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번거롭게 산부인과에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편한 방법입니다. 소변으로 진단 할 수 있으며 배란직전에 상승하는 황체형성호르몬 수치를 검출 후 배란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배란 예정일 2~3일 전부터 매일 배란일 진단키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양성이 나오는 경우 대략 14~36시간 이내에 배란이되 양성반응이 나온 당일 또는 다음날에 관계를 하면 자연임신 확률이 높아집니다.